법주(法酒)에 대하여......

조회 수 3137 추천 수 155 2006.03.15 00:12:52
법주에대한 자세한 기록이나 내용이 나와있지 않아 옛 문헌과 개인적인 생각을 더해 좀 더 다른 시각으로 법주를 보고자 합니다. 법주를 "법대로 빚는 술"로 이해하기에는 너무나 아쉽고 뭔가 많이 부족한 느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법주에 대한 해석을 다음과 같이 적습니다.

*국가정책의 희생물 법주*

법주를 단순히 "법대로 빚는 술"로 보는 것 보다는 다른 시각으로 "법주"를 바라보고자 합니다. 법주가 "법대로 빚는 술"이라면 조선시대 술과 관련된 많은 문헌에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조선시대 많은 문헌가운데 <임원16지>에만 법주가 기록되어 있을 뿐, 다른 곳에는 기록에 나와있지 않습니다. 또한, 임원16지의 법주는 법주에 관한 최초의 기록을 정리해 놓은 <제민요술,530-550년대>의 제조법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 뿐입니다.

법주라는 이름은 <제민요술,500년대초>에 처음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송나라의 서긍이 쓴 <고려도경>과 1400년대 초의 <고려사>에 법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는 자료들이 남아있습니다. 또한, 1827년에 편찬된 <임원16지>에 "법주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1900년대 이후의 저서는 생략) 물론, <임원16지>의 제조법 또한 <제민요술>에 기록된 술과 일치합니다.

법주(法酒)는 어떤 사정이 있었길래 조선시대 가양주가 기록된 많은 문헌에 기록되어 있지 않았을까??

저는 이러한 이유를 조선시대 이전과 이후의 종교정책 차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감히 단언합니다. 즉, 삼국시대부터 고려로 이어진 불교숭배와 조선의 불교배척에 의해 법주는 조선시대 문헌에서 거의 찾아 볼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사찰에서 불교행사를 위해 빚어졌던 "법주"는 불교를 배척했던 조선에서 더이상 빚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그럼, 법주가 단순히 사찰에서 빚어졌기 때문에 불교를 배척했던 조선에서 모습을 감춘 것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우리에게 전해지는 많은 문헌속의 가양주 중에는 조선시대 이전부터, 즉 불교사회에서 빚어졌던 술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법주가 사찰에서 빚어졌기때문에 조선시대에 법주라는 술이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진실은 무엇일까?? 법주가 빚기 어려워 사라진 것일까?? 아니면...또 다른 무엇이 있었을까..??

저는 이 의문을 법주(法酒)라는 술 이름 자체에서 찾고자 합니다.

조선의 배불정책으로 사찰의 경제활동이 금지됩니다. 스님이 되기위해 절에 들어갔던 사람들은 환속하게 되고 여성들의 사찰 출입이 제한됩니다. 또한, 불교와 관련된 큰 행사들이 사라지거나 축소됩니다. 당연히 불교와 관련이 깊은  "법주" 또한 더이상 빚어지지 않게됩니다.

즉, 법주는 문헌속에 등장하는 많은 술 중에서 "법주"라는 이름을 가진 술이 아닌, 불교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술이라는 것입니다.  "법주"는 곧 불교 였으며, 불교는 조선시대의 배척 대상이었기에 더이상 법주를 거론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런 연유로 조선시대에 술이 기록되어 있는 많은 문헌 속에 "법주"는 기록 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아니 조선시대 <임원16지,1827>이외의 어떤 문헌에도 "법주"는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1936>의 법주는 조선시대의 문헌이 아닌만큼 이 글에서는 제외하였습니다.)따라서, 법주(法酒)를 "법대로 빚는 술"로 보는 것 보다는 "불교의 술" 로 보는 것이 타당하리라 봅니다.

<제민요술>이 편찬된 시기와 우리나라에 불교가 도입된 4-5세기와 비슷합니다. 법주도 이 시기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교의 도입과 동시에 법주도 함께 등장했으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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