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뉴스

[세계일보] 전통주 지침서 '전통주 비법과 명인의 술' 다온북스 통해 출간

조회 수 685 추천 수 0 2021.08.13 13:23:18

입력 : 2021-08-12 16:09:54 수정 : 2021-08-12 16:09:52


조정형 식품명인-식품명인체험홍보관 조윤주 관장 집필, 전통주 후학에게 전하는 마음

대한민국식품명인 제9호 조정형 명인과 식품명인체험홍보관 조윤주 관장이 후학에게 전하고자 하는 전통주 지침서 '전통주 비법과 명인의 술'을 다온북스를 통해 발간했다.

 

사제를 털어 전국의 술을 찾아 돌아다니며 직접 자료를 수집하고 비법을 모아 온 대한민국식품명인 고천 조정형 명인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 대중들에게 전통식품을 전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며 대중화에 힘쓰고 있는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의 조윤주 관장이 공동 집필했다. 

 

본 도서는 전통주를 사랑하고 명맥을 이어가는 명인에 관한 내용으로 대한민국 전통주 명인의 비법을 후학들에게 전달한다. 현재 우리나라 전통주의 전통을 이어가는 명인의 술 자료와 기초 개론 자료를 모았으며, 전통주의 역사와 특징, 술 빚는 도구, 세계의 주류문화 등이 구성되어 있다. 

두 저자는 "전통주를 사랑하는 후학들에게 좋은 가르침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며, "전통주에 관심 있는 모든 독자에게 좋은 안내서 역할과 전통 주류 문화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조정형 명인은 대한민국 식품명인협회 초대 회장으로 향토 무형 문화재 제6호, 신지식 농업인 제5호로 지정되어 우리나라 전통주를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조윤주 관장이 속한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우수한 전통식품의 가치와 문화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곳에서 책에 집필된 내용에 근거하여 일반인들도 명인의 전통주를 직접 빚어볼 수 있는 참여형 활동을 진행 중이다. 또한, 각 기업들과 국내 학생들, 대학별 어학당을 통해 외국인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전통체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2021년 7월 발행된 전통주 지침서 '전통주 비법과 명인의 술'은 교보문고, 온라인 등 각종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다.


김정환 기자 hwani89@segye.com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