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소주 약재2 - 대황

조회 수 3344 추천 수 0 2019.02.11 11:35:14
대황류의 식물인 장엽대황(Rheum palmatum L.:), 당고특대황(Rheum tanguticum Maximowicz:), 약용대황(Rheum officinale Baillon:)의 뿌리줄기를 사용하여 만든다. 

우리나라에서 자생하지 않는 풀이기 때문에, 중국산 대황류의 뿌리를 이용한다. 한반도에서 자생하는 개대황(Rumexlongifolius DC.), 토대황(Rumex aquaticus L.)을 대용품으로 사용되기도 하나 효능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약재의 바깥 면은 황갈색~엷은 갈색을 띄고, 흰색의 가는 그물눈 모양이 치밀하고 단단하게 구성되어 있다. 내부 조직은 갈색의 작은 원이 고리모양()으로 배열되거나 불규칙하게 산재된 형상을 한다. 

대황()이란 이름은 색깔이 누렇고 약효가 매우 빠르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장군()’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오래된 것을 배출시키고 새로운 것을 공급하는 약재의 특성이 적을 무찌르고 태평성대를 이르게 하는 장군과 같다 하여 붙여졌다.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입에 넣고 씹으면 가는 모래를 씹는 느낌이 난다. 떫고 쓴 맛이 나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 

대황을 복용하면 설사를 하여 체내의 독(), 열()을 없앤다는 ‘사하작용’이 일어난다. 장위를 세척하고 대사를 촉진하며 열성변비와 더부룩한 속을 치료한다. 또한 두통, 충혈, 인후통, 변비, 코피, 토혈, 종기에 효과가 있고 이뇨, 부종에도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 대장운동촉진, 해열, 체온강하, 담즙분비 촉진, 혈액응고 시간 단축, 항균, 이뇨, 간기능 보호 등이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황 [大黃] (두산백과)

대황.jpg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XE Login